“평생 고생만 하고..” 건강함의 상징이었던 뽀빠이 이상용의 안타까운 최근 근황..심한 당뇨에 수술조차 불가능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편안한 노후를 보내는가 싶었던 이상용 씨 하늘도 무심하게 별안간 안타까운 비보가 들려옵니다. 

건강함의 상징인 뽀빠이 이상용이 건강 악화로 쓰러졌다고 말이죠. 

뽀빠이 이상용 씨 이제는 많이 잊혀졌지만 예전 그 시절 많은 국민들을 울고 웃게 만들었던 인기 프로그램인 ‘우정의 무대’를 진행하며 건강함의 상징인 뽀빠이 이상용으로서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독보적인 쇼의 진행자로서 인기와 명예를 누렸기에 언뜻 화려한 연예인의 삶을 살았을 것만 같지만 돌이켜보면 그의 인생은 험난한 고난의 여정이었는데요.

그중 유명한 것은 바로 심장병 어린이의 수술 기금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던 일일 것입니다. 

비록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무혐이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왜인지 아직까지도 이상용 씨가 비리를 저질렀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후 연예계에서 쫓겨나듯이 퇴출당한 그는 매일매일 처절한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그야말로 지옥과 같이 고단했던 세월을 보내고 이제는 어느덧 여든의 나이를 앞두고 있는 이상용 씨

그런 그가 최근 건강까지 악화되어 안타까운 상황에 처해 있다니…너무 오랜 세월 동안 몸과 마음을 혹사시킨 탓인 걸까요.


하지만 무엇보다 그를 힘들게 한 것은 바로 그가 치료해 주었던 심장병 환자들의 달라진 태도였습니다. 

그간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뽀빠이 이상용 씨의 안타까운 근황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생명을 살리다

뽀빠이 이상용이라 하면 그야말로 건강함의 상징이지만 사실 그는 병약한 미숙아로 세상에 태어나 태어나자마자 부모님에 의해 생매장을 당했는데요.

당시 7살에 불과했던 이상용의 막내 이모가 몰래 이상용을 구해서 산으로 도망갔고, 이 사실을 알게된 가족들은 이상용을 그냥 키우리고 했다고 합니다.

이후 장교로서 군을 제대하고 외판원이나 보험 설계사 등의 일을 전전하다 방송계에 첫발을 내딛게 된 이상용 씨


기독교 방송의 진행자를 시작으로 여러 프로그램의 진행 보조를 거쳐 마침내 운명의 프로그램인 <우정의 무대>에서 MC를 맡게 됩니다.

 
“우정의 무대 뒤에 계신 분은 제 어머니가 확실합니다” 라는 유행어를 남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전 국민을 웃기고 울리던 그야말로 국민적인 사랑을 받던 대단한 인기 프로그램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대단했던 우정의 무대는 불명예스럽게도 중도에 프로그램이 없어지게 됩니다 지나고 보면 너무도 어처구니가 없게 말이죠. 


1980년 <모이자 노래하자>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한창 인기를 모아가던 이상용 씨

그러던 어느 날 녹화장에 선생님 한 분이 어린 제자를 데리고 찾아옵니다. 

“이 아이가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데 아버지는 천식으로 일을 할 수가 없고 어머니가 홀로 시장에서 장사하며 6남매를 키우고 있다고 수술을 안 하면 이 아이가 죽는다 아이를 좀 살려달라”는 부탁을 했는데요.

사실 오늘 처음 본 낯선 이의 부탁이기에 외면할 법도 하지만 뽀빠이 이상용 씨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알겠다. 그럼 그렇게 하자’라고 흔쾌히 허락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사연에 승낙을 한 것은 좋은데 문제는 수술비 자그마치 1800만 원 가량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보증금 600만 원짜리 집에 살며 해당 방송 출연료가 16만 원이었던 이상용 씨가 감당하기엔 너무나도 큰 금액 도저히 불가능한 금액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상용 씨 덜컥 약속을 하고 그 학생을 병원에 입원부터 시킵니다.

그리고 학생의 수술비를 위해 그간 이미지 때문에 고사하고 있었던 야간 업소 출연을 결정하며 3달 치 계약금을 미리 가부를 받고 모자라는 돈은 지인에게 빌려가면서 간신히 학생의 수술비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뽀빠이 이상용 씨 왜 이렇게까지 무리를 해가며 남을 도운 것일까요?

본인도 1남 1녀의 어린 자녀가 있는 아이들의 아버지이고 무엇보다 어린 시절 병약했던 몸으로 태어나 생사의 고비를 넘나들었던 기억이 있었기에 이 안타까운 학생을 차마 외면할 수 없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행히 학생의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하지만 얼마 뒤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발생하는데요.

이상용 씨의 선행에 감동한 학생의 아버지가 이러한 사연을 주위에 전했고 이후 소문이 퍼져 전국에 심장병 어린이들이 이상용 씨의 집에 구름처럼 모여든 것입니다. 

이를 보고 이상용 씨의 아내는 “우리는 수술비 반도 안 되는 액수의 전셋집에 사는데 이제 돈도 없는데 어떻게 할 거냐” 라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아이가 죽게 생겼는데 그 부모 마음은 어떻겠냐” 라며 이상용 씨의 뜻을 이해해 주었고 이런 아내의 인정과 격려에 용기를 내게됩니다.


이상용 씨는 합정동에 한국 어린이 보호에 사무실을 내고 이후 16년 동안 567명의 어린이에게 새 생명을 찾아 주었으며 1987년에는 국민훈장인 동백장을 받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상용 씨에게 날벼락이 치게 됩니다.

정치 보복

우정의 무대를 통한 활발한 방송 활동 그리고 여러 봉사활동을 통해 국민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이상용 씨 

그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만 하면 무투표 당선이다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였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뜬금없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됩니다.

이유는 이상용 씨가 심장병 어린이 기금을 횡령했다는 것인데요. 

4500만 원짜리 집이 아니라 40억 호화주택에 산다. 

30년 고물차가 아니라 벤츠 승용차를 탄다. 

후원금을 빼돌려 파주에 땅 1만 평을 샀다 등등 그야말로 언론의 십자 포화를 맞게 되는 이상용 씨


결국 그렇게 잘 나가던 우정의 무대에서 하차하게 되는 건 물론 모든 방송 활동을 접어야 했습니다. 

당시 이상용 씨는 찾아오는 기자들을 향해 “나한테 그런 집 차 땅이 있으면 찾아서 당신이 다 가지시오” 라고 말을 하였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약 3달 뒤인 1997년 2월 사건은 무혐의로 종결되었습니다. 

호화스러운 저택 외제차나 땅은 커녕 이상용 씨의 통장 잔고는 불과 40여만 원이 전부였던 것이죠. 

이를 보고 그의 담당 수사관조차 “형님 왜 이렇게까지 애쓰며 사셨습니까” 라고 할 정도로 어처구니 없이 사건은 종결됩니다.

그런데 애초에 왜 이러한 혐의를 받게 된 것일까요?


이상용 씨는 이를 정치 보복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건이 터지기 얼마 전 이상용 씨는 청와대의 측근에 불려가 대전 지역 국회의원 출마 권유를 받았지만 본인은 정치에 관심이 없었기에 이를 거절하였는데 권력자인 자신의 말을 일개 연예인이 거절한 것에 대해 괘씸하다고 생각했던 것일까요?

  
마침 이상용 씨가 심장병 어린이 기금을 모으고 있다고 하니 일을 털면 어떻게든 되겠다 싶었는지 바로 경찰 조사가 들어가는 데 이어 당시 인기 고발 프로그램인 <추적 60분>을 통해 이상용 씨를 난도질하게 됩니다. 


이 청와대의 측근이라는 인물 당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아들인 김현철 씨라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아무튼 그 대단한 인물이 누구든 이상용 씨는 이 일로 인해 연예계에서 쫓겨나듯이 퇴출당하고 언론인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결백을 주장하려고 전단지를 만들어 대전역 광장에서 뿌리다가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용 씨가 무혐의 결론이 난 것에 대해 언론에서는 어떠한 보도도 없었기에 현재까지도 이상용 씨가 과거 비리를 저질렀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죠. 

후에 이상용 씨가 말하길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게 정치다 착한 사람도 정치만 하면 변하기 때문이다”

  
“당시 수술 대기자가 500명이었는데 내가 그만두니 500명이 세상을 떠났다”

“누가 수술을 하겠나 돈 한 푼 주는 사람 없었는데” 라며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하였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후에 이상용 씨는 무혐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천하의 나쁜 놈이 되어 버렸고 아이들을 고치는 데 쓰느라 그동안 모아놓은 돈 한 푼 없었기에 그는 어쩔 수 없이 미국에서 여행사를 하고 있는 지인을 향해 미국으로 떠나게 됩니다.


당시 사건의 충격으로 한쪽 눈이 안 보이게 되고 수면제를 먹어도 잠을 못 잘 정도로 몸은 쇠약해져 있었지만 남아 있는 가족들을 생각해서 어떻게든 살아야 했기에 하루에 13시간씩 관광버스를 타가며 여행 가이드 일을 했었던 이상용 씨 

간혹 뽀빠이 이상용을 알아보는 한국 관광객들이 주는 팁을 한 푼 두 푼 모아가며 아낀 돈으로 딸을 시집 보냈던 그였습니다.

그렇게 오랜 세월을 버티다 아내의 권유로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시골에 내려가 남의 논일 밭일을 해주고 일당 25000원씩 받으며 지냈던 세월

최근에 와서야 방송에 얼굴을 보이며 조금씩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어느덧 80의 나이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참으로 처절한 인생입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편안한 노후를 보내는가 싶었던 이상용 씨

그런데 하늘도 무심하게 안타까운 비보가 들려옵니다. 

건강함의 상징인 뽀빠이 이상용이 건강 악화로 쓰러졌다고 말이죠. 

최근 들어 몸이 예전 같지가 않아 이곳저곳이 말썽을 부린다는 이상용 씨 

전립선에도 문제가 생겨 병원에 찾아갔지만 치료를 하기엔 당뇨가 너무 심해 수술조차 불가능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입맛까지 없어져서 체중이 5키로 넘게 빠져버리는 등 몸에 기력이 없어졌던 것일까요?


심지어 계단에서 굴러 떨어져 다리까지 부러져 버린 것입니다.

쩔뚝거리는 모습으로 방송에 나와 자신의 근황을 전한 이상용 씨

요즘 이런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자식들은 그저 걱정이 돼서 매일같이 괜찮은지 안부를 묻는다고 합니다. 

평생을 고생만 하다가 오해를 받고 이제 좀 편안한 노후를 보내나 싶더니 이번엔 건강이 발목을 잡다니 과거 몸과 마음을 너무 혹사시킨 탓일까요?


그런가 하면 이상용 씨가 한 가지 조금 서운한 것은 과거 수십년간 치료해 준 600여 명의 아이들 지금은 40대의 나이가 되어 있는 그 아이들

그런데 이상용 씨가 언론에 십자 포화를 맞을 때부터 지금까지 단 한 명도 전화라던가 연락이 없었다고 합니다.

듣기로는 과거에 자신의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이제 와서는 남이 알게 될까 봐 창피해 숨기고 싶었다고도 하는데요. 

조금은 씁쓸해지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도 밖에 나갈 때면 거리에서 폐지를 줍는 어르신들에게 드리기 위해 매일같이 천 원짜리 백장으로 10만 원을 꼭 챙겨서 나온다는 이상용 씨

어려운 사람들을 볼 때면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이런 이상용 씨가 최근 건강이 여기저기 좋지 않다니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뽀빠이 이상용 씨의 고단한 인생사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십 년간 도와준 사람이 수백 명인데 그동안 전화 한 통 없었다니 참으로 딱한 인생이다’ 라는 생각이신지 아니면

‘차마 연락을 못한 건 나름의 사정이 있었을 것이다. 마음으론 깊은 고마움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충분히 의미가 있는 보람된 인생이다’ 라는 생각이실지..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많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