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인간의 탈을 쓰고..” 불타는 트롯맨 윤명선 고소 당해…폭로된 충격적인 진실은?

세계적인 그룹 BTS의 아버지 방시혁이 최근 한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으로

“제가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분이 있다”


“음악을 할 수 있게 프로 작곡가로 일할 수 있게 해주신 윤명선 형이다”라고 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는데요. 

이처럼 윤명선은 JYP 설립 초창기 수많은 스타를 키워낸 매니저 출신이자 또한 대한민국의 장윤정이라는 가수를 모르는 사람이 없게 만들어버린 메가 히트곡 ‘어머나’의 작곡가로써 작사, 작곡, 음반 등 프로듀서 실력까지 두루 갖춘 가요계 황금손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불타는 트롯맨에서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확고한 음악적 기준을 바탕으로 명확한 평가를 내놓으며 심사위원들 중 가장 진정성 있는 심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랬던 그가 한때는 하는 것마다 실패해서 빛 20억을 떠안은 채 ‘어머나’를 만들었지만 계은숙이 도박 사건에 연루되자 주현미마저 이를 거부하고 설상가상 2017년에는 손찌검으로 고소까지 당해 정식 재판까지 청구해야 했던 윤명선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엄청난 재능 그러나…

1969년에 태어난 윤명선은 어린 시절 아버지가 자유분방했던 탓에 할머니와 살아야 했고 그리고 집안이 워낙 가난해서 고생이란 고생을 다 했었는데요.

하지만 훗날 그의 고백에 따르면 이런 불우한 환경에도 부모님께 항상 감사한 것은 예술가로서 재능을 물려주셨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다 대학교 2학년 때 등록금을 벌기 위해서 음악에 대한 배경 지식이 전혀 없었지만 하루는 음악하는 선배에게 기타를 빌려 이틀 만에 ‘크리스탈’이라는 노래를 만들어 mbc 신인 가요제에 참가하게 되었는데요.

윤명선은 놀랍게도 장려상을 수상하면서 음악과 인연을 맺게 됩니다.

그렇게 전공은 행정학과였는데 노래를 뚝딱 만들어 mbc 가요제를 나가더니 이후부터는 전공과 전혀 상관없는 음악의 길을 걷게 되었고 그래서 군대도 시험을 봐 음악 부대로 명망이 높던 해군 홍보단에 지원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음악의 소질을 보이던 그는 해군 홍보단에 들어가면서 더욱 많은 영감과 음악가의 인연을 쌓게 되는데요.

당시 내무반 동료로 김건모, 추가열 등과 함께 생활하며 각종 악기 전공자들 사이에서 수준 높은 음악을 접하더니 서서히 진짜 음악가가 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군대에서 음악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생겨 본인에게 재능이 있다고 판단해 전역 후 친형에게 무려 6천만 원을 투자받아 음반을 제작해 가수로 데뷔를 했는데요.

하지만 앨범 발매 직전 가요계에 ‘서태지 아이들’의 등장으로 그의 앨범은 그야말로 쫄딱 망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이후 미련이 남아 2집도 내봤으나 이번에도 역시 크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결국 이 때 가수는 아닌 걸로 판단하고 ‘앞으로 뭘 해야 되지?’ 고민하던 중 지금의 아내인 유재하 가요제 출신의 가수 정혜선을 만나 아내를 위한 음반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은 월급 30만 원짜리 로드 매니저로 방송계에 입문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가수 대신 매니저가 된 그는 가수 이주원을 시작으로 배우 장동건, 방송인 김승현 등의 매니저 생활을 거쳤고 그러다 가수 박진영을 만나 데뷔부터 7년간의 시간을 함께 보내며 박진영을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로 올려놓게 됩니다. 


당시 그가 매니저로서 얼마나 열심히 했냐면 매일 새벽 6시 30분에 방송국에 출근해서 PD들에게 경옥고를 돌렸고 그런데 그 시절 살다가 300원인데 경옥고가 1500원이었으니 그야말로 파격적인 로비였습니다. 


사실 이때 경옥고가 비싸도 너무 비싸 살 돈이 부족해서 남에게 빌려서 돌려야 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pd들이 경옥고를 좋아할 거라는 믿음으로 돌렸더니 그의 성실함이 통했는지 앞서 얘기한 대로 박진영이 크게 성공하면서 흐릿하기만 하던 그의 인생이 서서히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박진영을 시작으로 jyp 소속 가수들의 매니저를 맡았던 그는 jyp 1호 가수 진주에게 당시 다른 타이틀곡에 있었으나 매니저인 윤명선의 강력한 주장으로 ‘난 괜찮아’를 타이틀곡으로 변경한 덕분에 대박이 나게 됩니다.

이처럼 그는 매니저 업무뿐만 아니라 대박곡을 보는 눈과 음악적인 견해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 때문인지 결국 그는 못다한 음악의 한을 풀기 위해데 엔터테인먼트를 차리고 가수들의 앨범 제작에 뛰어들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그가 제작한 가수 김사랑의 1집, 2집 앨범이 연이어 실패하면서 무려 20억의 빚만 남은 채 완전히 망하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또 다시 쓴맛을 본 그는 당시 충격이 컸었던지 결국 뜬금없이 미술 큐레이터가 되고 시를 쓰는 등 4년이나 되난 시간동안 연예계를 떠나고 말았는데요.

하지만 이 때 미술계 쪽 일을 하면서 수많은 예술가를 만나 사상과 철학 심리 등을 배우며 훗날 그가 작곡가로서 필요한 다양하고 풍부한 식견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시간들을 보내게 됩니다. 

‘어머나’의 대히트

아무튼 이처럼 그는 잠시 연예계를 떠나고 말았고 하지만 그것마저도 훗날 그가 매니저가 아닌 작곡가로서 성공하기 위한 운명이었을까요?

어느 날 길을 걷는데 그의 바로 앞에서 어떤 여자가 ‘어머나’ 하면서 大자로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동시에 바로 옆에서 또 아이를 안고 가던 아주머니가 애가 갑자기 손으로 얼굴을 치니 놀랐던지 ‘어머나’ 하는 소리가 들렸고 그렇게 그날 하루 동안만 ‘어머나’를 10번은 들었던 그는 결국 ‘어머나’ 하며 무릎을 치게 됩니다.


생각을 해보니 여자들은 놀라도 ‘어머나’ 슬퍼도 ‘어머나’ 기뻐도 ‘어머나’ 반가워도 ‘어머나’인데 이렇게 중독성이 강한 단어가 없겠다 싶었다는데요.

이걸 가지고 노래를 쓰면 히트하겠다 싶어 마침내 ‘어머나’라는 노래가 탄생했고 그리고 이때 작곡 작사 다 합쳐서 30분도 채 안 걸려서 순식간에 써내려갔다고 합니다.


또한 당시 그는 노래가 정말 마음에 들어 ‘연말 작곡상은 따놓은 당상’이라고 호언장담까지 했지만 그런데 그의 예상과 달리 이 노래를 들은 가수들은 모두 이 곡을 거절하고 말았습니다. 


당시 제일 먼저 제안을 했던 사람은 앵카 가수 계은숙인데요.

그런데 인연이 아니었는지 이 곡을 가지고 일본으로 건너가려 할 쯤 계은숙이 도박 사건에 연루되면서 결국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이후 놀랍게도 톱스타 주현미와 선이 닿아 이 노래를 부르겠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조건으로 제목을 바꾸면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노랫말을 바꾸면 곡이 이상해질 것 같다는 이유로 감히 톱스타 주현미를 거절하고 말았는데요.

이후 송대관, 김혜연, 엄정화 등 무려 7명의 가수에게 제안을 했으나 모두 퇴자를 받고 말았습니다.

그러다 여덟 번째 제안이 들어간 사람이 바로 신인 가수 장윤정입니다.

당시 소속사 대표를 통해 장윤정을 처음 보는데 그런데 얼굴을 보는 순간 ‘주인을 만났구나’ 싶어 오디션도 볼 필요 없다 하고 노래를 들어보지도 않았는데 그 자리에서 곡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신인 가수 장윤정마저도 사실 이 노래의 가사 때문에 처음 곡을 받았을 때 부르기 싫어서 장작 사흘간이나 울고 말았다는데요.

이유인 즉슨 처음에는 ‘이러지 마세요’ 라고 하다가 마지막에는 ‘내 사랑이에요. 다 줄게요’ 라고 전개되는 가사가 무척 싫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윤정은 이 노래를 통해 단번에 트로트계의 여신으로 급부상했고 윤명선 그도 2004년 연말 kbs와 서울가요대상에서 작곡가상을 휩쓸었고 또한 이 노래 덕분에 과거 제작에 실패해서 생긴 20억의 빚을 모두 청산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그는 이승철의 ‘서쪽하늘’, 이루의 ‘까만 안경’ 등 수많은 히트곡을 제작하며 크게 성공했는데요.

그러다 2017년 가장 특별한 인연을 맺은 가수의 앨범을 제작하게 되는데 그건 바로 젊은 날 약속했던 아내 정혜선의 앨범이었습니다. 

사실 그가 로드 매니저 시절 경옥고를 돌리며 열심히 활동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가 당시에 있는 여자친구였던 정혜선 덕분으로 아내의 음악적 천재성을 알아본 그가 어떻게든 빨리 돈을 벌어 앨범을 내주고 싶다는 간절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5년 만에 2017년 마침내 그 약속을 지킬 수 있었고 그리고 2018년에는 3집 앨범까지 내놓으며 가수 정혜선의 제작자이자 남편 윤명선으로 그 모든 꿈들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충격적인 고소 사건의 전말

한편 2017년 윤명선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으로 부임하던 중 직원 A씨의 양 손목을 비틀어 인대를 다치게 한 혐의로 고소를 당하게 되는데요.

A씨는 고소장에서 자신이 인상을 쓰고 다닌다는 이유로 윤명선 회장이 거리에서 시비를 걸며 “너 아버지 뺵 믿고 이러는거냐? 아버지 데려와라”라며 고성을 질렀다고 하는데요.

모멸감을 느낀 A씨가 휴대전화를 꺼내 녹음을 하려하자, 그의 손목을 잡아 비틀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재판부는 A씨의 진술 내용이 엇갈리고 신빙성에 의문이 생긴다고 판단해 모욕 부분에서는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하고 손찌검 혐의에 대해서는 약식 기소하게 됩니다.

2020년 사단법인 한국 저작권협회에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전현직 임직원들이 악의적 고소 고발에 시달렸고 이로 인해, 업무에 많은 지장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윤명선 전임 회장은 당선 이후 강력하게 개혁의 총대를 매고, 부정부패 척결과 적폐 청산을 이끌었다고 하는데요.

2014년 취임 초부터 2018년 퇴임 이후는 물론 지금까지도 업무상 배임과 폭행 등 60여건의 사안으로 총 수십 차례 피소되며, 협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심각한 방해를 받았다고 합니다.

한음저협은 “사법수단을 악용해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악의적으로 행한 것들이 다 밝혀졌다”

“인간의 탈을 쓰고 어찌 그렇게 하나? 더 이상 협회 운영을 방해하고, 선거에 악용되는 고소 고발 행위를 중단하여 음악인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않기를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윤명선은 이에 대해 “남을 위한 길을 간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개혁을 원한다는 것은 곧 죽음을 각오하지 않으면 갈 수 없는 길임을 깨달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