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하나 부족한게 없는데 왜?” 김성환에 최근 닥친 안타까운 소식, 송해 후임 되지못한 결정적 이유 밝혀져..

주위를 둘러보면 웃음을 주고 분위기를 유쾌하게 만드는데 천부적인 소질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김성환 씨도 등장만 하면 자연스레 웃음이 지어질 정도로 주위를 즐겁게 만드는 능력이 있죠.

그래서일까요? 현재 송해 님을 이어 전국 노래자랑 진행을 맡고 있는 김신영 씨와 관련 글에는 김성환 씨를 언급하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송해님의 후임으로는 김신영 씨가 아닌 김성환 씨가 적격이라는 의견들이었죠.

그렇다면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전국노래자랑 진행자로 김성환 씨를 지지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가 전국노래자랑 진행자가 되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의 우여곡절 인생 이야기를 통해 그 이유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나는 노력

구수한 입담과 친근한 연기로 활약해온 탤런트 김성환 씨

1950년생인 그의 나이도 어느덧 70대입니다.

전북 군산 출신인 김성환 씨는 지금은 상상이 안 되지만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키와 몸집이 작아서 항상 앞줄에 앉았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재치만큼은 크게 눈에 띄었는데요.

소풍을 갔을 때나 오락시간은 그의 독무대였다고 합니다. 

특히 김성환 씨 손박자 맞추는 능력은 중학교 시절부터 돋보였다는데요. 

그 모습을 보며 친구들은 떠나갈 듯 웃었다고 하죠.

여기에는 한 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었는데 손박자 맞추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그는 손바닥 껍질이 벗겨질 정도로 열심히 연습을 했다는 사실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남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유쾌하게만 보였던 김성환 씨에게도 16살 때 큰 아픔이 찾아옵니다.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만 것이죠.

그는 8남매의 장남이었는데 친어머니가 40대 초반에 8명의 아이를 낳고 몸이 심하게 쇠약해져 눈도 못 감고 떠나셨다고 합니다. 

결국 아버지는 재혼을 하셨고 장남인 그는 아버지의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자랐죠. 

그런데 놀랍게도 김성환 씨는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동을 하고 마는데요. 

아버지 죄송합니다

김성환 씨는 첫 대학 입시에 낙방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냥 대학을 포기할까 했는데 아버지가 “장남만큼은 꼭 대학에 가야 한다”고 강조했고 김성환 씨는 1969년 말 서울로 올라와 재수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동양방송 TBC에서 탤런트 공채를 모집했습니다. 

김성환 씨는 탤런트의 텔자도 몰랐지만 친구를 따라 무작정 지원서를 냈죠. 

그리고 맞닥뜨리게 된 실기 시험, 어릴 때부터 남들을 즐겁게 하는데 천부적인 소질이 있었던 그는 결국 2000:1의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선발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대학에 가라고 장남을 서울로 보내놓은 아버지에게 연기자가 되겠다는 말을 차마 할 수 없었죠. 


그래서 아버지께 3년 동안이나 거짓말을 하면서 연기자 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러나 꼬리가 길면 역시 밟히게 되는 법이죠. 

결국 사실을 알게 된 아버지는 시골로 내려와 농사나 지으라고 호통을 치셨죠. 

그래도 김성환 씨는 연기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출연료도 적고 머슴, 도둑, 범인 같은 단역이었지만 그는 묵묵히 최선을 다했죠.

김성환 씨는 너무나 열심히 연기에 임했지만 무명을 벗어나는 일은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그냥 다 포기하고 싶던 순간 한 줄기 빛이 비쳤는데요.

이순재만큼 될 수 있나?


김성환 씨의 무명 생활은 10년이나 넘게 지속됐습니다.

 
그래서 그는 결혼을 하고 싶었지만 인기도 없고 고생만 하는 자신에게 시집 올 사람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요. 

그러던 중 친구의 사촌 여동생을 만났고 사랑을 키우게 됐습니다. 


그런데 결혼 허락을 받기 위해 인사를 갔다가 심한 반대에 부딪히게 되는데요. 


장모님이 “우리 귀한 셋째 딸을 8남매 장남에게 내어줄 수 없다”며 단호하게 결혼 반대를 한 것입니다. 


그래도 물러날 수 없던 김성환 씨는 좋은 술을 사들고 장인어른을 따로 찾아가서 “어머님이 8남매라 안 된다고 하시는데 도와주세요” 라고 부탁을 했죠.


그때 장인어른이 대뜸 “이순재만큼 될 수 있냐?”라고 물어봤는데

약간 취기가 오른 김성환 씨가 “제가 키가 작나요? 인물이 못 생겼나요? 할 수 있습니다” 라고 했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김성환 씨 처가가 이순재 씨와 친척이었다는데요. 


결국 장인어른의 허락을 받아 그는 1978년 3월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결혼 후 좋은 바람을 탔던 걸까요?


김성환 씨는 승승장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우나 고우나, 서울 뚝배기, 바람 불어 좋은 날 등등 유명 드라마를 통해 국민 배우로 등극했는데요.

연기뿐 아니라 tbs 교통방송 ‘9595쇼’ ‘서울 블루스’ 등을 통해 약 32년간 라디오 dj로 활약해 왔습니다.


게다가 노래 ‘묻지 마세요’를 발표해 가수로도 큰 사랑을 받아 매년 연말 디너쇼를 성황리에 펼치고 있는데요. 

보통 이렇게 성공을 하면 자식의 미래를 위해 인맥도 동원하고 힘 좀 쓰는 게 일반적이죠. 

그런데 김성환 씨는 예상 외의 선택을 하게 됩니다. 

아들 탈락

김성환 씨에겐 김도균, 김도성 두 명의 아들이 있습니다. 

특히 둘째 아들 김도성 씨는 2000년부터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국제 경영학을 공부하다 중퇴하고 연기자가 되기 위해 다시 서울예술대학을 들어갔는데요.


그런 노력 끝에 2008년 kbs 탤런트 시험에 도전하게 됩니다. 


그런데 운명의 장난처럼 이때 공채시험의 심사위원장이 바로 김성환 씨였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김도성 씨가 시험장에서 연기를 선보였는데 김성환 씨는 가차 없이 혹평하며 아들을 1차에서 탈락시킵니다.


이 소식에 그의 아내는 화를 내며 “왜 기회조차 안 주느냐? 왜 당신 마음대로 하느냐?” 라고 따졌더니 


그는 “준비 없이 연기 세계에 뛰어들었을 때의 가혹함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떨어뜨렸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이 알려지자 많은 사람들은 ‘빽과 특혜가 존재하는 우리 사회에 이런 어른은 정말 존경스럽다’ 라며 극찬을 쏟아냈는데요. 

하지만 단호하게 공과 사를 구분하고 아들에게 더 노력을 요구한 그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그럼 이제 전국 노래자랑 관련 이야기를 해볼까요. 

전국노래자랑과 김성환

네티즌들은 “전국노래자랑mc는 김성환 씨 같은 연륜과 경력 그리고 입담과 노래 실력까지 겸비한 분이 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지고 찰지게 이끌어 갈 뿐 김성환 씨 뿐이에요”등등 김성환 씨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졌는데요.

그런데 왜 그는 전국 노래자랑 mc가 될 수 없었을까요?


이에 대해 최근 입수한 정보가 있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국 노래 자랑의 mc를 김신영 씨로 결정한 사람은 현재 책임 프로듀서인 김상미 총괄 피디입니다.  

그녀는 40대 초반으로 개그콘서트 뮤직뱅크를 거친 젊은 패기의 연출자인데요. 

그녀는 송해 선생님이 세상을 떠난 뒤 두 팔을 걷어붙이고 김신영 씨 섭외에 공을 들였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kbs 임원진들은 김성환 씨가 떠올라 살짝 우려를 표했죠.


그러나 최종적으로 kbs 사장이 새롭고 좋다고 하여 김신영으로 최종 결정이 됐다고 합니다. 

즉 결론적으로 보다 젊어진 전국 노래자랑을 만들기 위해서 현재 70대의 김성환 씨가 아닌 40대 김신영 씨를 택했던 것이죠. 

실제로 김신영 씨가 진행을 맡은 뒤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젊은 게스트들이 전국 노래자랑에 출연하는가 하면 전국 노래자랑 시청층들이 보다 다양해졌습니다.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전국 노래자랑이 가지고 있던 고유의 특색을 잃어버린 것 같다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계신 분들도 여전히 많은데요. 

시청자마다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김성환 씨가 진행하는 전국 노래 자랑도 한 번쯤은 보고 싶습니다. 

비록 전국 노래자랑 mc가 되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멋지고 유쾌하게 살아온 김성환 씨가 앞으로도 건강하게 활동해 주길 바랍니다.